Loading…

건축술로서의 강해설교 - 구상에서 전달까지 is unavailable, but you can change that!

실제적인 강해설교 작성의 안내서. 설화체, 선지서, 율법서, 비유, 강화체 본문, 묵시문학에서 총 11개의 본문을 선별하여, 본문 주해, 설교의 구상, 대지 작성, 설교문 작성 등 강해설교의 구체적인 준비 과정을 세심하게 풀어 놓았다.

그 설교를 신뢰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. 본문설교는 설교자나 청중 모두 그렇게 많은 밑천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은혜를 나눌 수 있는 설교 유형이다. 그러나 이 설교의 가장 큰 단점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설교가 자라지 않는다는 것이다. 그래서 처음에는 설교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던 교인들도 쉽게 식상하게 되고 다른 전문적인 지식을 찾게 된다. 그러나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는 설교자 자신이 더 이상 설교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. 이런 방식으로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. 그래서 처음에는 그렇게 교회가 활기가 있고 교인들이 말씀에 은혜를 받다가도, 교회가 어느 정도 커진 후에는 더 이상 설교에서 은혜를 받지 못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. 본문설교식으로 훈련된 목회자들은 설교의 내용을 채우기 위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. 그렇지 않으면 모든 설교가 똑같아져서 결국 어느 본문을 가지고 설교를 하든지
Page 54